오늘부터 유니티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유니티 공부를 시작하며 우선 절대강좌 유니티라는 책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우선 유니티는 리얼타임 3D 플랫폼 입니다.
기존의 게임 개발에만 국한된 엔진의 이미지에서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다수 탑재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네머신(Cinemachine)과 타임라인(Timeline) 등이 있습니다.
유니티는 2005년 첫 출시 이후 꾸준히 발전해 왔으며, 블롬캠프 감독이 2016년에 만든 단편 애니메이션 아담에서 다양한 연출과 효과를 선보였습니다. 그 후 유니티 2017 버전에서 아담 더 미러라는 단편 영활르 통해 영화제작 분야에서의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아담 시리즈와 사자의 서를 제작했던 유니티 데모팀에서는 더 헤레틱 단편 영화는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과 실시간 VFX의 장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유니티 엔진의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2016년 이후 상위 무료 모바일게임 중 34%가량이 유니티로 개발이 되었으며, 2018년에는 모바일 게임의 50%가 유니티로 개발이 될 정도로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유니티를 활용하는 장점
- 직관적인 개발 환경(IDE) 제공
- 멀티플랫폼(Multi Paltform) 빌드
- 에셋스토어(Asset Store) 운영
-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
- 빠른 개발 속도 제공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개발
- 퍼포먼스 리포팅, 리모트 서비스
- 광고, 부분 유료화, 분석 툴 및 분석 데이터 제공
그리고 가장 큰 장점으로는 멀티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유니니는 현재 25개 이상의 플랫폼을 지원하고, 또한 새로운 플랫폼이 개발되면 가장 먼저 지원하는 엔진 중 하나입니다.
**유니티가 지원하는 플랫폼
- 모바일 플랫폼(IOS, 안드로이드, UWP, Fire OS)
- 데스크톱 플랫폼(윈도우, 윈도우 스토어, 맥, 리눅스, 페이스북 게임룸)
- 콘솔 플랫폼(PS3, XBOX, Wii, Nintendo Switch)
- 웹 플랫폼(HTML5, WebGL)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오큘러스, HTC, PS VR, Gear VR, Microsoft HoloLens)
- 스마트 TV(Android TV, 삼성 스마트 TV, tvOS)
통합개발환경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제공
- 스크립트 코딩
- Progressive Lightmapper
- VFX,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
- Terrain Engine
- 레벨 디자인
- 디버깅 / 실시간 빌드
- SRP(Scriptable Rendering Pipeline)
- UI Toolkit
유니티의 라이센스 정책
- 학생과 Personal 버전은 무료
- 사업자용 Plus, Pro 버전은 유료
- 전년도 매출액 10만 달러 초과 시 유료 버전 사용
- 개발 정책가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
에셋스토어
3D 모델, 텍스처 이미지,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 사운드, 파티클 효과, 유틸리티 등 을 모두 에셋이라고 합니다.
에셋스토어는 이런 에셋을 사고팔 수 있는 오픈마켓으로 1인개발자나 소규모 개발사에서는 고품질의 에셋을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셋을 제작하여 판매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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