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머/코딩(C#)개념정리

C#_클래스_속성

by FourthWay 2023. 3. 29.
728x90
반응형

속성이란?

객체 안에 있는 필드의 값을 취득 또는 설정하는 메소드이다.

속성은 필드의 값을 반환하는 get 액세서와 필드에 값을 대입하는 set 액세서로 구성된다.

 

속성의 정의

set 액세서를 명시하지 않으면 읽기 전용이되며, get 액세서를 명시하지 않으면 쓰기 전용이 된다.

 

public int prop   //int 는 속성의 형, prop는 속성의 이름

{
  get

  {
   return a;   // get 액세서

  }          // a는 필드명이다.

  set

  {

   a = value; // set액세서

  }      // a는 필드명이다.

}        // 속성에 설정된 값은 value라는 변수에 들어간다.

 

 

속성사용법

코딩ex)

using System;

class Aroma
{
 public double drop;     // 값을 저장하는 필드
 public double itteki
 {
  get
  {
   return drop;          // drop의 값이 itteki로 반환된다.
  }
  set
  {
  drop = value;          // value의 값은 0.05가 된다.
  }
 }
}


class AromaS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
 {
  Aroma aroma = new Aroma();
  aroma.itteki = 0.05;
  Console.WriteLine("한 방울은" + aroma.itteki + "ml입니다.");
 }
}


//출력
한 방울은 0.05ml 입니다.

 

자동구현속성

값을 가져오거나 설정하기만 하는 속성이라면, 다음처럼 할 수도 있다.

class Aroma
{
 public double itteki{get;set;}
}

*위의 긴 코드처럼 itteki속성을 이용할 수 있다.

*{get;set;} <- 값을 저장하는 필드는 준비하지 않는다. C#이 내부에서 자동으로 생성한다.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머 > 코딩(C#)개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_클래스_Main() 메소드  (0) 2023.03.31
C#_클래스_인덱서  (0) 2023.03.29
C#_클래스_여러가지 생성자  (5) 2023.03.27
C#_클래스_생성자  (4) 2023.03.24
C#_클래스_생성자  (2) 2023.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