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for문이란?
for문은 반복 처리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제어문이다.
보통 카운터를 준비하고 그 값에 따라 반복할 횟수를 결정한다.
Int i;
for(i = 0; i < = 3; i++)
**i의 초기 갓을 0으로 하고 값을 1씩 증가시켜 가며, 3보다 작거나 같은 동안 처리를 반복 실행한다.
i=0 - 카운터의 초기값을 설정한다.
i <=3 - 반복유무를 결정할 조건을 작성한다.
i++ - 카운터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설정한다.
코딩 ex)
using System;
class Counter
{
static void MAin()
{
int i;
for(i=1; i<4; i++)
Console.WriteLine("안녕하세요" +i);
}
}
//출력
안녕하세요 1
안녕하세요 2
안녕하세요 3
*** 코드실행과정
변수 i에 1을 대입 -> "안녕하세요 1"을 출력 -> i++를 실행(i=2) ->
i <4 이므로 반복 -> "안녕하세요 2"를 출력 -> i++를 실행(i=3) ->
i<4 이므로 반복 -> "안녕하세요 3"을 출력 -> i++를 실행(i=4) => i<4 이므로 루프 종료
이중루프
for문을 두 개 사용하여 반복문 안에 반복문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을 이중 루프라고 한다.
int i, j; <- 반복문이 2개이므로 카운터가 2개 필요하다
for(j = 0; j < = 3; j ++) <- i카운터 루프가 돌아가고 안(밑에) 쪽 for문을 통해서 j 카운터가 돌아감
for(i = 0; i < = 3; i ++) <-for문이 0~3까지 루프가 돌아감
이중 루프는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
int i, j;
for(j = 1; j <= 2; j++)
for(i=1, i <=3; i++)
Console.WriteLine(i-j);
j | i | i-j |
1 | 1 | 0 |
2 | 1 | |
3 | 2 | |
2 | 1 | -1 |
2 | 0 | |
3 | 1 |
코딩 ex)
using System;
class Multiply
{
static void Main()
{
in i, j;
for(j=1; j<=9; j++)
for(i=1; i<=9; i++)
Console.WriteLine(j+ "x" + i + "=" + j*i);
}
}
//출력
1x1=1
1x2=2
.
.
.
9x1=9
9x2=81
**구구단을 표시합니다.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머 > 코딩(C#)개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_제어문_while문 (8) | 2023.02.17 |
---|---|
C#_제어문_foreach문 (4) | 2023.02.16 |
C#_제어문_if문_2 (6) | 2023.02.14 |
C#_제어문_if문_1 (6) | 2023.02.14 |
C#_제어문 (6) | 2023.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