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란?
데이터와 처리를 모아 놓은 것이다. C#언어의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클래스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동작을 하나하나 작성해 가는데, 프로그램이 복잡해지고 규모가 커지면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지도 신경 써야 한다.
최근의 언어에서는 관련된 데이터나 처리를 모은 클래스라는 부품을 미리 만들어 두고, 클래스들을 조합하거나 필요하면 다시 이용하면서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간다. 이같이
부품(객체(object) 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개념을 객체지향
C#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객체
지향 언어 라고 한다.
클래스는 설계도와 같다
C#프로그램의 기본이 되는 것은 클래스이다. 그 자체가 설계도와 같은 것이어서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다.
이용하려면 설계도를 바탕으로 실체를 생성할 필요가 있다. 클래스를 실체화하는 것을 객체(object)라고 하고 실체화하는 동작을 인스턴스화하다 또는 객체를 생성하다고 한다.
*클래스는 객체화되어야 이용할 수 있다.
클래스는 데이터나 처리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를 통틀어 클래스의 멤버 라고 하고, 데이터를 필드, 처리를 메소드 라고 한다. C#언어에서 속성(property) 및 인덱서(indexer)라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구조가 마련되어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램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한 종류로 C++, 자바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우리가 알고 있는 명령어들의 집합이 아닌 여러 개의 독립된 객체(클래스)들의 모임으로,
이 객체들끼리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데이터를 처리한다.
*객체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의 객체(Object)는 클래스의 복제품인 인스턴스이다. 클래스 객체에는 객체의 속성을 갖고 있는
변수와 특정 명령을 실행하는 함수가 들어 있으며, 이 속성과 함수를 C#에서는 필드라 메소드라고 한다.
*인스턴스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많은 클래스(객체)를 가지고 있다. 이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복제품인 인스턴스를 만들어야 한다. 클래스를 복제해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new명령을 사용한다.
*메소드
메소드란 객체 내부에 들어 있는 함수로 어떠한 행동이라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란 객체가 있다면 이 자동차를 달리게 하거나, 아니면 정지시키는 등의 행동을 가하는 것을 메소드라고 한다.
*필드
필드란 객체에 있는 변수로 객체의 속성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자동차라는 객체가 있다면, 자동차의 색상, 크기 등이 속성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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